welfare business

복지사업

평화복지재단은

교육과 복지를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보육철학


보육철학

-미래 사회를 주도할 유능한 인재 양성-


평화복지재단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21세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도록 질 높은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보육과 투명한 운영을 기반으로 국가와 사회,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어린이집으로 운영합니다.


1. 상호이해와 공존의 바탕 위에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함께 협력하고,

교류하는 능력은 21세기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이며 필수요소이다.


2. 인간발달에 있어서 영유아기는 도덕, 규율을 포함하여 인간성 발달에 필수적인 동기와 기초를 

마련함과 동시에 질적으로 우수하고, 의미있는 경험은 영유아의 제반 발달 및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원천이다.


3. 시대적인 흐름과 인간 발달의 중요한 시기에 위치해 있는 영유아를 전문적으로 보육하는

평화복지재단은 아동과 놀이중심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영유아의 전인 교육을 실천한다.


4. 영유아 시기의 올바른 교육의 가치 및 중요성은 정서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잠재된 능력의 개발과 긍정적인 자존감을 가진 아이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인재상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닌 어린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어린이

창의적으로 생각하구 탐구하는 어린이

아름다움을 즐기고 표현하는 어린이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어린이

보육운영


주요사업

- 지원사업(어린이집 지원사업부) : 어린이집 설립 및 운영지원

- 교육사업(교육지원팀) : 어린이집 교사교육 및 부모교육

- 연구출판 사업(연구기획팀) :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 사회협력사업(글로벌 지원팀) : 특수교육지원 사업, 재능나눔실천사업 개발 및 지원

운영관리방침(안전, 건강, 위생)

▶ 안전관리 및 예방대책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교육/철저한 아동학대 예방교육/안전한 환경구축 및 안전의식과 대처 능력 증진)

소방대비, 재난훈련 월1회

생활안전교육, 성폭력, 실종예방교육, 교통안전, 약물오남용교육

사고발생시 대처 메뉴얼 구축


안전점검 안전관련 부모교육(가정통신문, 홈페이지 등)



▶ 건강 및 위생관리(체계적인 질병예방 및 건강관리 강조)


주치의 제도 운영

건강검진

공기질 측정

전문업체 소독



▶ 영양관리(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먹거리 제공)


급식지원센터 식단운영(원산지 표기)

공동구매를 통한 안전한 식재료

조리실 위생관리 철저

유통기한 준수 철저


집단급식소 설치 및 운영


보육 포털 서비스 급식 게시


열린 급식 모니터링


영유아 수준에 맞는 영양교육


보육교직원 대상 영양 및 건강교육


영양 및 건강에 관힌 정보 제공 및 학부모 교육 실시

교육과정


교육과정

1.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2. 영유아 발달특성을 고려한 학습과 놀이 환경 제공 


3. 발달과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개별적 놀이중심, 경험중심의 통합교육 


4.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보육계획 수립 


5.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한 질 높은 교육 


6. 가정과 연계한 편안한 활동 제공 


7. 발달을 촉진하는 풍부한 교재교구 제공 


8. 반성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반영적 평가 



연령별 강조점 - 


<0-2세 영아 > 정서적 안정, 자율성, 주도성 

만0-2세는 표준보육과정을 근거로 영아가 쉽게 직접 경험할 수 있으며 발달상 의미가 있는 주제로 연간보육과정을 편성하고 

가르치고자 하는 주제의 개념과 전개 방향을 고려하여 소주제를 선정한 후 영역별 자유놀이를 강조하여 진행한다. 


▶ 안전한 기반 보육 (Based on Safety)

 : 신체적,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과 시스템을 구성함으로서 영아가 건강하게 성장발달 할 수 있도록 지원 


▶ 탐색 중심 보육 (Based on Exploration)

 : 영아의 오감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 


▶ 애착 기초보육 (Based on Attachment)

 : 부모, 교사와의 긍정적 애착을 형성하고 나아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하도록 지원 


▶ 개인발달 균형 보육 (Based on Development) 

 : 영아의 평균발달과 개인차에 적합한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영아의 발달 균형과 촉진 지원 


<3-5세 유아> 자아존중감, 창의적 사고력 발달, 초등연계 

3-5세 누리과정을 근거로 유아가 직접 경험할 수 있거나 미디어 및 주변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교육적 가치가 있는 생활주제로 

연간보육과정을 편성한다. 생활 주제 속에서 경험해야 할 내용의 연계성과 확장, 심화 등을 고려하여 소주제를 선정하고 

소주제에 통합되는 영역별 자유선택활동,대소 집단 활동을 강조하여 진행한다. 


▶ 사고력 증진을 통한 교육(Education by Thinking-Process)

 : 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학습할 가치가 있는 생활주제를 교사의 지도와 안내에 따라 상호협력을 통해 심도있게 탐구하는 교육 


▶ 환경을 존중하는 교육(Education by Environment) 

 : 환경과 환경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는 유아들로 성장하도록 환경과 관련된 실천중심의 교육

 : 다양한 환경 및 콘텐츠의 변화로 유아들이 흥미롭게 활동적인 시간을 보내는 교육활동 진행


▶ 자연을 사랑하는 교육(Education by Nature)

 :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반으로 관찰하고 체험하는 자연친화적인 활동을 통한 교육


▶ 마음을 통한 교육(Education by Mind)

 : 감정이입, 감정조절, 감정표현활동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배려, 예절 등의 마음을 정립하는 교육 


<세계시민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 글로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의 틀로 등장한 '세계시민교육은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발전된 미래를 만들어야하는 

   우리들에게 필수적인 교육목표로 대두되었다. 

- 평화교육, 인권교육, 국제이해교육 그리고 다문화 및 지속가능발전 교육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실천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교육이다.

-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한 교육뿐 아니라 경제, 인권 등이 함께 어우러져 총체적인 지구촌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영유아들의 입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천방안들을 계획, 실행한다. 

- 인권교육, 장애아통합교육 등을 포함하여 우리 영유아들이 세계시민이 되어 살아갈 때 좀 더 나은 세상에서 모두가 

   다 행복할 수 있는 이념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연령별 특성화 교육> 

0세, 1세- 감각탐색, 애착(손끝놀이, 오감, 애착발달지원) 

2세 - 자율성, 신체감각활동(오감통통, 신체튼튼) 

3세, 4세-기본생활, 언어증진, 또래관계, 사회적 기술(창의쑥쑥, 몸튼튼 마음튼튼, Science Art, Reading Pop 영어) 

5세-창의적 학습경험, 초등연계(체육, Reading Pop 영어, Science Play, Storytelling Math) 

직원교육


직원교육


▶ 투명한 교사선발과정

- 공개 채용원칙

- 인성과 전문적 지식이 우수한 교사 채용

- 실무능력이 탁월한 교사 채용 



▶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관리

- 자기 경력에 맞는 장학과 연수기회 부여

- 상호간 전문성 향상을 위한 동료 및 자기 장학

- 1인 1연구 과제로 특성화 프로그램 연구

- 자체교육 및 프로그램 평가를 통한 자율장학




교직원 모집 및 채용교직원 교육교직원 간 관계형성교직원 평가

- 채용계획 수립
- 공채 공고
- 서류 및 면접전형
- 최종 채용 확정


- 자체교육
- 국가수준의 교사교육

(보수, 승급 교육)

- 신입교사교육, 경력교사교육
- 조리사 교육


- 멘토링 프로그램
- 교직원단합 프로그램
- 교직원간 이해도 높이기


- 교직원 회의
- 자기평가
- 교직원간 교차평가
- 부모 교직원 평가